마케팅 책을 읽다 보면 어떤 책을 읽든 꼭 나오는 내용들이 있는데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들이예요.
무슨 일이든 기본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저자인 조세현 교수님은 우리 나라 벤처 1세대로 지금은 마케팅 기업인 (주)꾸미에르를 운영중이신데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부터 스토리 마케팅까지 재미있게 풀어 주셨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볼게요.
■ STP
마케팅은 결국 소비자의 욕구를 찾고,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예요. 이 과정을 위해서는 STP 분석이 꼭 필요합니다. STP가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① S -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 거침없이 쪼개기!
말 그대로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시장을 찾기 위해 시장을 쪼개 보는 거예요. 세분화하는 기준은 상품을 기준으로 하는 세분화(상품의 가격, 성능, 크기, 특성)과 고객을 기준으로 하는 세분화(인구통계적 세분화, 지역, 지리, 심리적 상황)이 있습니다.
② T - Targeting(표적 시장 선정) : 선택과 집중! 짝사랑할 시장을 선택하라!
쪼갠 시장에서 어디로 진입할 것인지 결정하는 거예요. 여기에는 비차별적, 차별적, 집중적 전략이 있습니다.
③ P - Positiong(고객 마음속에 자리 잡기)
우리 제품이 경쟁제품과 비교해 고객 마음에 어떻게 자리를 잡게 하는 지에 대한 전략이예요.
■ SWOT 분석
STP와 더불어 마케팅 이론의 기본 중에 기본인데요, SWOT 분석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외부환경과 내부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를 말해요.
■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 구전마케팅, 버즈마케팅이라고도 하는데요, 블로그, 카페, 소셜네트워크, 자식iN 등을 이용해 소문을 내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바이러스처럼 2차, 3차로 퍼지는 마케팅을 의미해요.
■ 감성의 중요성
「티핑 포인트」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은 "가장 파워풀한 셀링 포인트는 마케터와 소비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게 아니며, 소비자와 소비자 간에 이뤄지는 교감이 더 중요하다."라고 주장했어요.
상품 자체의 속성이 아닌 소비자의 열정을 일으킬 수 있는 포인트를 자극하면, 이로써 상품은 브랜드가 되고, '러브마크'가 됩니다. 소비자들은 감성을 채워줄 무언가에 항상 목말라 있고, 막강한 입소문 도구를 이용해 활발하게 감성을 공유합니다.
■ 공감 마케팅(카사노바 마케팅)
카사노바가 수 많은 여자를 유혹할 수 있었던 것은 여자들에게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인데요, 그의 공감 능력을 분석해 보면 탁월한 기억력, 뛰어난 공감력, 세련된 매너와 진심이라고 합니다. 이런 카사노바의 공감 능력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카사노바 마케팅이라고 해요.
■ 공감의 힘(군중심리)
빌라야누르 라마찬드란 박사님은 거울 뉴런이론을 말씀하셨는데요, 거울 뉴런은 타인의 의도를 간파하는 것이며, 오랑우탄이나 침팬지 등 고등 유인원과 달리 우리 인간은 '마음이론'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거울 뉴런을 통해 한 사람이 느끼는 감정과 행동 양식, 태도를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는데, 이런 공감을 통해 감정을 교류하는 것을 감정의 공명현상입니다. 이런 감정의 공명현상이 군중심리입니다.
군중심리의 가장 큰 특징은 동시다발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된다는 거예요.
■ 파레토의 법칙 vs 롱테일의 법칙
파레토의 법칙 : 매출의 80%가 20%의 핵심 고객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
롱테일의 법칙 :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훨씬 가치있는 결과를 창출한다는 것
사장님들은 어디에 공감하시나요?
■ 귀족(VIP)마케팅
고소득층·사회계층 중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빈번하게 구입하는 제품류를 마케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파레토 법칙을 바탕으로 하는 마케팅이예요.
■ 온라인 마케팅의 요소
온라인 마케팅 믹스전략은 6P +1I입니다.
여기서 6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유통(Place)에 파트너쉽(Partnership), 참여(Participation)을 말하구요, 1I란 정보기술을 말합니다.
교수님은 전통적인 4P요소 외에 각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세요. 또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커뮤니티를 통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인프라라 구축되어야 하구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빠른 속도로 접속하고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게 개방형 네트워크로 고객을 편안하게 해주어야 한다고 해요.
■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효과 측정 요소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 교수님은 5가지 측정 요소를 제시하셨는데요,
① 히트(Hits)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접속할 때 접하게 되는 파일 숫자. 한 페이지 전송시 그 안에 포함된 그래픽, HTML, 파일 등 모든 파일이 하나의 히트로 계산됩니다.
② 페이지 뷰(Page View)
하나의 HTML문서를 보는 것을 말해요. 배너가 포함된 웹페이지가 전송된 경우 일단 광고가 방문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간주하여 하나의 페이지 뷰로 기록됩니다.
③ DurationTime
방문자가 특정 웹페이지에서 머무른 시간을 기록하고 이를 광고 효과의 기준으로 삼는 방법이예요.
④ Session(일명 Visit)
한 방문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연속적으로 보게 되는 과정을 하나의 방문으로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⑤ Visitor
특정 웹사이트를 한 번 이상 접속한 사용자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 온라인 마케팅에서 유의할 점
1. 경영자부터 정보화 마인드를 갖춰라.
2.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미리 준비하라.
3. 온라인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4.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라.
5. 많이 주어야 얻을 수 있다.
6. 온라인 마케팅은 단순한 광고가 아니다.
7. 웹사이트는 누구나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8. 독특한 사이트를 만들어라.
9. 기술과 디자인을 조화시켜라.
10. 인터넷 관여도를 높여라.
11. 인터넷 상거래를 활성화하라.
12. 온라인 마케팅의 단점을 상기하라.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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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 전략
플랫폼 전략이란 둘 이상의 집단을 연결하여 거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여기에는 싱글사이드 플랫폼(중간에 다른 회사와 제휴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업 진행), 투사이드 플랫폼(결혼정보업체처럼 두 그룹을 연결하는 플랫폼), 멀티사이드 플랫폼(오픈 마켓처럼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사업자와 많은 사용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마지막으로 플랫폼은 4가지 기능을 소개해 드릴게요.
① 양 그룹을 연결해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② 플랫폼이 없을 때보다 비용이 감소한다. 양 그룹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준다.
③ 서로 입소문으로 신뢰가 형성되고 네트워크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④ 입소문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은 다른 그룹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고 다른 서비스의 검색비용을 절감한다.
이 책은 위 내용에 맞는 사례들이 풍부하게 소개되어 있어 한 번 읽어 보시길 권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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