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처음 하다 보면, 생각보다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무리 좋은 물건도, 서비스도 알리지 못하면 실패하거든요. 저도 이런 경험이 있습니다.
마케팅 대행 업체에 맡기자니 돈이 너무 많이 들고, 혼자 하자니 막막한 분들을 위해 글을 써 봅니다.
배워서 직접 해보자구요.
우리를 블로그 마케팅의 세계로 인도할 책은 바로 이 책입니다.
[중고]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초급편 : 명품초특가아울렛
오래된 책인데, 아직 팔고 있네요.
제가 먼저 읽고 필요한 내용만 올려봅니다.
■ 블로그 컨셉 잡기
여러 책을 본 결과, 마케팅의 기본은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블로그로 한다는 거죠.
그래서 블로그 컨셉이 중요한데요,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의 목적을 명확히 하라 |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목적과 일상이나 여행정보를 나누는 목적은 모두 다르기 때문인데요,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와야 하기 때문이예요.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마케팅 타겟 설정하기 |
누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인가는 무척이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10대 학생이라면 오후 4시~6시, 저녁 9시~10시가 좋구요, 30대~40대 주부라면 오전 10시~11시, 오후 3시~5시, 저녁 8시 이후가 좋습니다. 20대~30대 직장인이라면 오전 9시~10시, 오후12시 30분~1시30분, 오후 3시~4시, 저녁 8시 이후가 좋다고 합니다.
블로그마케팅 타겟 설정순서(출처 : 블로그마케팅 실전 매뉴얼) 1. 연령대를 고려해서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한다. 2. 연령대별 하루동안 주요 인터넷 사용 시간대를 분석한다. 3. 타겟층의 주간 행동패턴을 파악한다. 4.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계절별 시기별 영향을 받는지 파악한다. 5. 학생들의 방학시즌 등에 영향을 받는지 파악한다. 6.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각종기념일이나 명절과 관련이 있다면 연간 타겟 일정 캘린더를 작성해야 한다. |
[블로그 마케팅] 시장 현황을 분석하라 |
몇 군데의 업체가 블로그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자주 등장하는 블로그는 어느 업체인지,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주로 업데이트 하는지, 방문자들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은 어떤건지을 고려해야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서비스 선택하기 |
책에서는 여러 종류의 블로그를 소개하고 있었는데요, 대부분 지금은 서비스를 하지 않는 곳이 많아 제 경험을 말씀 드리면, 마케팅을 위해서는 네이버가, 돈 버는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면 티스토리가 좋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의 핵심 주제를 정하라 |
제품 판매가 목적인지, 브랜드형성이 목적인지, 홍보가 목적인지, 브랜드 인지도 상승이 목적인지 고려하셔야 해요.
가능한한 남들이 다루지 않는 세분화된 주제를 선택해서 자신이 자신있고 즐길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블로그 운영 목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블로그 마케팅]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선정하라 |
블로그 검색 후, 나의 블로그 목적과 동일한 목적을 가진 상위 랭크되는 블로그를 찾아 참고 하시는 것도 중요해요.
최근에 저도 다른 블로그를 좀 보고 배우려고 하고 있네요.
블로그 마케팅 실전 매뉴얼 초급편은 이 정도만 봐도 되실 것 같아요.
나머지 부분도 읽어 봤지만, 역시 시간이 지나 사이트가 없어졌거나 메뉴얼이 바뀌어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어요.
사업의 성패는 마케팅으로 좌우됩니다.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들이시라면 관심을 가지고 직접 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편안한 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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